한국안보형사법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지금까지 안보형사법 분야의 연구 활동과 학술 교류 그리고 실무 연계형 정책 포럼 등의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언제나 회원들의 참여와 헌신이 함께해 왔습니다.

 

오늘날 안보위해 환경의 패러다임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지식의 생성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학제 간 융합과 문제 중심의 접근법이 새로운 표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동시에 국내외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적 공동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연구자들의 집합체를 넘어 공적 담론과 정책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 학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회원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문의 본질인 연구 활성화와 지식 생산의 촉진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학술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안보위해범죄와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해 학문적 분석을 제공하고, 학회가 가진 지식 자원을 공공 영역으로 확장하여, 연구자들의 연구결과가 실제 안보위해범죄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학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후속세대 연구자들이 보다 유연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안보위해범죄와 관련된 학술정보의 축적공유확산 방식은 이미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호흡을 맞추기 위해 시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고, 연구 접근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높이겠습니다.

 

셋째, 오늘날 안보위해범죄는 특정 국가의 사법제도와 국경을 기준으로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주요 안보선진국가들의 정책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 안보위해범죄에 대한 비교법적 연구와 학문적 성과가 활발히 유입될 수 있도록 학회 차원의 연구와 교류 플랫폼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안보형사법 분야의 정론전문 학회를 위해 성장하고, 연구자 중심의 학회를 실현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회 회원들의 연구 여정이 존중받고, 연구자들의 지식 연대와 협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학문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학회장의 가장 중요한 책무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보위해범죄에 대한 학문적 깊이와 사회적 책임을 아우르는 연구 공동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더 많은 협력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전문성과 지혜가 모일 때 우리 학회는 더 큰 발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과 관심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안보형사법학회 회장  정 용 기